라이프시맨틱스 소식

2019년 07월 05일

송승재 대표, 빅데이터임상활용연구회 4차 세미나 연자 참석

주식회사 라이프시맨틱스 송승재 대표이사(한국디지털헬스산업협회 회장)는 5일 오후 삼성서울병원 대강당에서 열린 빅데이터 임상활용연구회 4차 세미나에 참석해 '법규제 및 임상적용 관점에서 PGHD(Patient-Generated Health Data)의 이상과 실제'를 주제로 특강했습니다.

송 대표이사는 이날 특강에서 자기결정권이 보장된 개인정보 중 하나인 PGHD의 법규제 현실과 정책 방향을 짚고, PGHD의 생성 및 소비 채널의 임상 적용 사례를 공유했습니다.

라이프로그(Lifelog)로도 불리는 PGHD는 스마트폰, 웨어러블 기기 등을 통해 환자가 병원에 가지 않고도 자발적으로 만들어내 환자의 생활습관이 반영된 건강데이터를 가리킵니다. 

기관이 관리하는 보건의료빅데이터와 달리 PGHD는 정보주권을 가진 환자의 동의 아래 관리되고, 활용될 수 있어 현행법상 규제 이슈에서 자유로운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정부가 추진하는 마이데이터(MyData) 사업과 맞물려 최근 의료계 안팎에서 PGHD에 대한 관심은 갈수록 높아지는 상황입니다.

송 대표이사는 "공공데이터인 보건의료빅데이터와 PGHD와 같은 마이데이터의 활용이 뒤섞여 논의되고 있다"며 "담론보다 케이스별로 세부 주제를 논의할 수 있는 거버넌스가 필요하며, 데이터 주권행사를 위한 교육과 예산, 정책 등에 대해 정부가 일관성을 유지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