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시맨틱스
소식

2022년 04월 11일

​[앱으로 만나는 의사] 코로나19 속 성장한 비대면 진료...의료 서비스 접근성 높인다


  • 확진자·재택치료 늘면서 비대면 진료 수요 증가…2022년 1월 기준 진료 환자 325만명으로 늘어

    코로나19는 우리 생활의 많은 것을 바꿨다. 업무나 교육은 물론 쇼핑이나 여가활동까지 온라인·디지털 중심의 비대면 환경으로 변화시켰다. 이른바 디지털 전환이다.

    이러한 변화의 바람은 보수적인 의료계에도 불었다. 그간 의료계에서는 원격으로 환자를 진료하는 것은 일종의 금기처럼 인식됐다. 오진 위험 등 안전성과 진료 효과가 높지 않다는 우려에서다.

    하지만 오미크론 변이가 본격 확산하면서 일일 확진자 수가 30만명을 넘고, 확진 판정을 받은 환자의 재택치료가 늘어나면서 비대면 진료 필요성이 커졌다. 특히 의료계 종사자의 업무 과중을 줄이고, 재택치료나 지방 등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의료 공백을 해소하겠다는 계획이다.

    (중략)

    닥터콜을 운영하는 라이프시맨틱스 관계자는 "소아청소년과, 피부과, 가정의학과, 내과, 이비인후과 순으로 비대면 진료가 많이 이뤄지고 있다. 특히 적응증에 맞는 담당 의사 매칭 등 진료 안전성을 확보하며, 환자 재이용률도 높게 나타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이러한 비대면 진료 확대는 의료 접근성을 높이고, 경증 질환이 큰 병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줄 전망이다. 환자는 병·의원 방문에 필요한 시간을 줄일 수 있고, 의사는 복약 지도나 예후 관리 등을 더 간편하게 할 수 있다. 특히 업계에서는 증상이 가벼운 환자를 1차 의료기관으로 유도하고, 이용을 활성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를 통해 상급병원으로 환자가 몰리는 현상을 해소하는 등 의료 체계를 효율화하고 나아가 국민 건강에도 기여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후략)

    출처 : 아주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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